우리는 아직도 진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5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우리의 시계는 4월 16일에 멈춰있습니다.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아직도 슬픔과 고통으로 시간이 멈춰있는 가족들에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섯 번째 봄을 맞으며 세월호 가족들은 단식과 수차례의 도보행진, 노숙농성을 진행하며 진실을 밝히고 생명의 가치 존중과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은폐와 악의적인 왜곡에 맞서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세월호 가족들은 지난달 세월호 특조위가 발표한 세월호 참사 관련 증거 자료 조작 편집 체출 의혹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인 단서와 증거인멸 및 조작·은폐에 대한 의혹은 끝임 없이 주장해왔습니다. 특별조사위원회에서는 철저하고 진실한 진상 규명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세월호에 대한 수사는 대부분 조사방해와 조작, 진실이 은폐되어 왔습니다.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 규명, 세월호 참사 정부 책임자 17명 처벌 요구도 계속 진행되어야 합니다. 공소 시효가 이제 2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검찰은 특별조사위원회에 세월호 참사 수사 전담 기구를 즉각 구성하여 조사와 수사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원점에서 세월호 전면 재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4월 16일, 이전과 이후는 달라져야 합니다. 세월호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 처벌만이 안전한 사회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엇이 304명의 국민들을 죽음에 이르게 했는지,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산하 조합원들은 아직도 진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9년 4월 16일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